열녀문 Bound by Chastity Rule, 烈女門

7.1/10
Total 16 reviews
Runtime   120분
Language   한국어
Area   한국
Actor   최은희   신영균   한은진   김동원   남양일   송상균   서월영   최걸   김희갑  
In Theaters   Jan,01 1990
You want to watch this movie?
 Want    Don't

50% want,Total 176

Review  |  Share 

열녀문 Plot

열녀문 Bound by Chastity Rule, 烈女門,은 1990에 발표 된 한국 1990 로맨스/멜로/드라마 영화입니다,영화는 신상옥가 지배하고 있습니다,최은희,신영균,한은진 및 기타 주요 배우,한국에서 1990년01월01일에 출시되었습니다.

양반집 며느리(최은희)는 청상과부인 채 수절하려다 머슴(신영균)과 신분을 초월하여 사랑을 나눈다. 비 오는 어느 날 방앗간에서 두사람은 정을 통하고 며느리는 임신하여 출산하게 되지만, 머슴은 갓난 핏덩이를 안고 쫓겨난다. 먼 훗날 장성한 아들이 어머니를 찾아오지만, 그녀는 자식을 불러보지도 못하고 돌려보낸다. 과부는 수절하고 살아야 한다는 도덕관념 때문이었다. 이를 지켜보던 시할머니(한은진)가 견디다 못해 돌아가는 아들을 불러주며 쓰러진다.

황순원 원작 “과부”를 두 번째로 영화화한 작품으로, 제13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 출품되었다. 오랫동안 유실되어 소재를 알 수 없었으나, 2005년 대만에서 16mm로 발굴 수집된 후 디지털복원을 거쳐 2007년 깐느영화제에 출품되었다.

(시네마테크 - 신필름 후기작 특선)

“충신은 두 임금을 섬기기 않고, 열녀는 두 지아비를 섬기지 않는다.”영화의 시작, 청상과부가 된 손자며느리 에게 시할머니가 이르는 이 말은 오랫동안 한국 전통사회를 지배해온 관념인 동시에 의 주인공들이 평생 벗어날 수 없었던 견고한 인습의 굴레였다. 황순원의 단편소설‘과부’를 1960년 조긍하 감독에 이어 두 번째로 영화화한 신상옥 감독의 1962년작 은 에 이어 아시아영화제와 베를린영화제 본선에 진출한 작품으로 감독에게 상업적인 성공과 비평적인 성공을 동시에 안겨준 작품이다. 머슴과 사랑에 빠지지만 끝내 사회적 금기와 관습을 벗어날 수 없었던 젊은 과부, 신분과 인습의 벽에 막혀 사랑하는 여인을 얻을 수 없었던 남자, 그리고 그 역시 평생 과부로 살아왔지만 흔들리는 손자며느리에게 정절을 강요하는 시할머니, 평생을 금기와 관습에 갇혀 살아야 했던 영화 속 주인공들의 굴곡 많은 일생을 담은 영화는 굴곡진 여성의 삶과 인간의 욕망에 대해 그 어떤 감독보다 적극적으로 탐구해온 신상옥 감독의 세계가 고스란히 투영된 작품이기도하다. 오래 전 필름이 유실되었지만 한국영상자료원에서 2005년 대만에 존재하는16mm프린트를 발굴 수집, 디지털 복원했다. (모은영)

열녀문 Actors

열녀문 Photo

열녀문 Related

인투 더 월드 MigrationPlay Online
인투 더 월드
Migration
애니메이션,가족,액션,어드벤처,코미디,판타지  미국,프랑스,캐나다
Jan,10 In Theaters
덤 머니 Dumb MoneyPlay Online
덤 머니
Dumb Money
코미디,드라마  미국
Jan,17 In Theaters
외계+인 2부 NonePlay Online
2부 None
한국
Jan,10 In Theaters

열녀문 Comments (3)

Cally
Cally
1962년 남북 전쟁이 끝난지 10년 밖에 않되던 시절 [아라비안 로렌스]가 개봉했던 힘들고 가난했던 시기에 이런 어마어마한 작품을 만들었다.
내 어떻게 신상옥감독님을 존경하지 않을수 있겠는가..
오랫동안 유실되어 소재를 알 수 없었으나, 2005년 대만에서 16mm로 발굴 수집된 후 디지털복원을 거쳐 2007년 깐느영화제에 출품되었다
patriciadavisa4
patriciadavisa4
신상옥 최은희 리스펙트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