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Secret Sunshine, 密陽

7.9/10
Total 204 reviews
Runtime   142분
Language   한국어
Area   한국
In Theaters   May,23 2007
You want to watch this movie?
 Want    Don't

50% want,Total 163

Review  |  Share 

밀양 Plot

밀양 Secret Sunshine, 密陽,은 2007에 발표 된 한국 2007 로맨스/멜로/드라마 영화입니다,영화는 이창동가 지배하고 있습니다,송강호,전도연,조영진 및 기타 주요 배우,한국에서 2007년05월23일에 출시되었습니다.

밀양 입구의 국도. 아들과 함께 죽은 남편의 고향을 향해 가던 신애의 고장난 차가 카센터의 종찬을 불렀다. 렉카차를 타고 밀양으로 들어가는 세 사람. 그러나 아직 그들은 모른다...

남편도, 아들도 모두 잃었다!

당신이라면 이래도 살겠어요?

신애는 피아노 학원을 열었다. 이제 통장엔 아주 작은 돈이 남았을 뿐이지만, 그녀는 이웃들에게 ‘좋은 땅 을 소개해 달라’며 자신만만하게 새 생활을 시작한다. 죽은 남편의 고향에 덩그러니 정착한 모자를 측은하게 보는 사람들에게 “ 저 하나도 불행하지 않아요” 라고 애써 말하며, 씩씩하게 군다. 그러던 중, 아들 준이를 잃었다. 숨바꼭질을 그렇게 좋아하던 아이는 그렇게 영영 나타나지 않았다.

동그라미처럼, 그가 맴돌기 시작하다

친구가 좋고, 다방 레지 아가씨의 치마 속이 궁금한 종찬은 서울서 밀양에 살러 왔다는 신애를 만난다. 살 집을 구해주고, 피아노 학원을 봐주고, 그녀를 따라 땅을 보러 다니며 그의 하루 일과는 시작된다. 이따금 돌발적인 신경질과 도도하고 고집스러운듯한 그 여자는 관심 좀 꺼달라며, 그를 밀어낸다. 그래도… 자꾸 그 여자가 맘에 걸린다.

이런 사랑도 있다…!

그녀에겐 남은 것이 없는 모양이다. 울다, 울다... 그저 혼자 토하듯 울고 있다. 모든걸 잊고 싶지만, 모든 원망을 놓아 버리고 싶지만, 할 수 없다. 그리고 이제 그녀는 싸우려, 그녀만의 일탈을 시작한다. 오늘도 종찬은 그런 그녀 주변을 빙글뱅글 맴돌고 있다. 모든 사랑을 잃어버린 여자와 지 맘도 잘 모르는 속물 같은 남자. 그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과연, 그들은 함께 찾을 수 있을까? 사랑… 시작할 수 있을까?

밀양 密陽 Secret Sunshine

제60회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 공식초청작

비밀의 햇볕

인구 11만, 경상남도의 작은 도시

평범한 사람들이 일상을 꾸려가는 삶의 터전

이창동, 전도연, 송강호의 만남으로도 가슴 벅찬 빅 프로젝트

물과 기름처럼 섞일 수 없을 것 같은 두 남녀의 아주 특별한 사랑이야기

이렇게… 시작합니다

【 등장인물 】

밀양 외곽 5km

종찬, 신애를 만나다

“밀양이 무슨 뜻이에요? : 신애

서른 셋, 아들 준과 죽은 남편의 고향인 밀양으로 들어가던 그녀... 자신을 아는 이 없는 그 곳에서 새 출발을 하고 싶다. 피아노를 배웠던 이 도시 여자는 학원을 연다. 피아니스트의 꿈도 남자의 사랑도 모두 잃어버린 그녀는 그러나 ‘저 불행하지 않아요’라고 말한다. 하지만 관객은 이내 곧 애벌레처럼 웅크린 그녀의 등에서 새어 나오는 울음을 듣게 된다. 예상치 못한 사건… 남은 사랑, 아들이 어디론가 사라졌고 결국 죽은 시체로 발견됐다! 신애는 가짜로 코를 고는 흉내를 내며 아빠를 그리워하던 아들처럼, 아이가 생각나면 코를 골았다. 그래도 참을 수가 없었다. 이제 가슴속 남은 온기를 알알이 파내버린 그녀가 관객에게 묻는다. “당신이라면... 이래도 살겠어요?” 그녀의 싸움이 시작됐다.

“뜻보고 삽니꺼? 그냥 사는거지예” : 종찬

순진한 속물 같은 남자. 친구 좋아하고 다방 레지와 농걸기 좋아하는 카센터 사장인 그는 이 서울 여자가 신기하다. 고장으로 서버린 그녀의 차가 그를 불렀고 낯선 그녀는 자신의 목소리처럼 잊혀지지 않는 삶의 일부가 되어버린다. 그녀가 속물이라고 비웃어도, 그녀의 동생이 ‘사장님은 우리 누나 취향이 아닙니다’라고 말해도 그저 웃는다. 그렇게 종찬은 마치 동그라미처럼 신애의 주변을 맴돌았다. 어쩌면 지 맘도 모르는 것 같다. 그저 그녀가 가는 곳엔 그림자처럼 그가 나타났다.

지금 사랑이 시작되려는 걸까? 그런데... 그것도 사랑이라고 할 수 있을까?

【 밀양 소개 하나 】

송강호, 전도연, 이창동

빛이 모였다 그리고

최고의 작품이 탄생하다!

제60회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 공식초청작 – 밀양

1993년 의 작가로 입문, 세 편의 영화로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구축하고 로 베니스영화제 감독상 수상, 2003년에는 문화관광부 장관직을 수행 후, 4년만에 다시 돌아온 이창동 감독. 1992년 방송을 통해 데뷔, 등에서 절정의 연기를 보여주며 대한민국 최고의 여배우로 평가 받는 전도연. 1991년 연극 으로 첫 발을 내딛은 후,

등 한국영화사, 새로운 신화 탄생의 현장에 늘 자리했던 송강호.

각자 떨어진 채 자신의 제국을 쌓으며 빛을 발하던 이들이 2007년 에 모였다. 한번쯤 만났을 법도 한데, 이룰 수 없는 한 여름 밤의 꿈 같던 이들이 드디어 만난 것이다. 전도연은 처음으로 시나리오를 보지 않고도 하겠다는 욕심을 냈고, 송강호는 ‘앞서가는 멜로’ 라는 말로 애써 흥분을 감췄다.

2006년 밀양의 촬영장. “이 여자가 전도연이야? 이 남자가 송강호란 말이야?. 과연 이걸 우리가 어떻게 해낼 것인가?” 라는 질문으로 출사표를 던졌던 이창동 감독. 그리고 2007년 4월 19일, 프랑스발 급전이 세상에 또 하나의 걸작 탄생을 예고하기 시작했다. 제60회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이 영화 을 공식 초청키로 결정한 것! 지난 2000년 제53회 칸영화제에 으로 감독주간에 초청된 바 있는 그로선 또 한 번의 영광을 안게 된 것이다. 5월, 이창동, 전도연, 송강호 이들 세 명은 칸의 붉은 카페 위에 서서 전세계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될 것이다. 한국의 빛이 모여 사랑을 만들고, 그 사랑은 또 하나의 걸작이 되었다. 그러나 이 영화 의 사랑을 둘러싼 수많은 논란과 신화 같은 이야기들은 이제 시작일 뿐이다.

【 밀양 소개 둘 】

“모두가 사랑때문이다”

더 러브스토리 – 밀양

시사회를 통해 영화를 본 관객들. 누구는 모든 사랑을 잃어버린 여자, 신애의 가슴시린 드라마라고 말한다. 또 다른 이는 “아니! 은 송강호의 러브 스토리였어!”라고 말한다. 어떤 사람은 울었다고 말하고, 어떤 이는 웃었다고 말한다... 모두 신애와 종찬 때문이다. 누구는 신애를 보게 되고, 누구는 종찬을 본다. 어떤 이는 마음이 아프고, 다른 이는 희망을 본다. 상관 없으리라. 모두 이 특별하고 새로운 사랑 때문이기에...

완전히 긁어 파내버린 희망의 자리에 신애를 채운 건 슬픔 뿐이다. 고통을 안겨준 세상에 대한 원망이다. 그녀가 할 수 있는 건 목 놓아 울거나 하늘을 향해 주먹질을 하는 것 뿐. 혹은 그녀만의 일탈을 감행하는 따위일 뿐이다. 종찬, 그는 사랑이란 걸 알기나 하는걸까? 사랑도 배우고 익혀야 하는 것이라면 종찬은 퇴학감이다. 신애를 정말 좋아하기는 하는건가? 사랑... 그걸 해본 적이라도 있는 남자일까? 한 여자는 서울에서, 한 남자는 밀양에서, 그 여자는 채우지 못한 결핍의 욕망으로, 그 남자는 있는 그대로의 삶으로 다른 시선, 다른 감성으로 살아왔다.

그렇게 물과 기름처럼 섞일 수 없는 두 남녀가 나란히 가고 있다. 여자는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운다. 남자는 뒤늦은 숙제를 하듯, 그녀를 따라 다닌다. 모두가... 사랑 때문이다. 정말 모두가 사랑 때문이다. 그들의 마음 속에 비어버린 사랑 때문이다... 이제 그들에겐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 그들은 어디를 향해 가게 될까? 그들이 찾은 사랑은 어디에 있는가? 관객이 흥미의 끈을 꼭 쥐게 만드는 이 영화 은 이창동, 전도연, 송강호… 그들이 만든 너무나 특별한 사랑이야기이다.

【 밀양 소개 셋 】

엉엉 울어도 좋다!

배시시 웃어도 좋다!

아픔과 유머, 절묘한 마법의 영화 – 밀양

한 여자가 길에 주저 앉아 울고 있다. 사연은 모르지만 괜시리 다가가 등을 ‘툭툭’ 쳐주고 싶다. 은 그런 영화이다. 남편을 잃고, 하나 남은 사랑이었던 어린 아들마저 잃은 여자, 그래서 길에서 집에서 교회와 교도소를 돌아다니며 엉엉 울고 화내고 다니는 여자. 그녀의 웃음도 그녀가 부르는 밝은 찬송가 마저도 가슴이 시려 그녀와 함께 눈물 흘리는 자신을 발견케 되는, 전도연의 그런 영화다.

밀양 - 密陽이란 제목은 참 신비롭다. 너무나 슬픈데, 그 안에 웃음과 따뜻한 시선이 봄날의 햇살처럼 숨어있다. 참 특이하다. 눈물과 웃음, 슬픔과 따뜻함이 절묘한 줄타기를 하며 우리의 가슴을 들었다 놨다, 울렸다 웃겼다 한다. 그리고, 부르지 않아도 어김없이 나타나는 종찬이 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신애는 그래도 종찬이 함께 하기에 숨을 쉴 수 있구나, 나도 살아도 되겠구나 하고 생각한다. 그와 함께 있으면 웃을 수 있기에 관객은 신애의 감정에 서서 종찬에게 살가운 치유를 받는다. 그와 함께 배시시 웃고 있는 자신을 발견케 되는, 송강호의 은 참 고마운 영화다.

【 밀양 소개 넷 】

그들은 찾은걸까?

우리도 찾을 수 있을까?

사랑의 시작되는 비밀의 영화 – 밀양

밀양(密陽). 경상남도 작은 도시. 당신은 지금까지 신비로운 빛이 가득하다는 그 곳에서 신애와 종찬이란 매우 특별한 남녀의 사랑이야기를 들었다. 재미있었는가? 그런데 그곳이 밀양이 아니면 어떤가? 그들이 신애와 종찬이 아니면 또 어떤가. 그 사랑은 서울 청담동 한 연인의 러브스토리일수도 있고, 강원도 두메산골 할머니와 손주의 이야기일 수도 있다. 그렇게 아파했던 그녀가, 그렇게 지 맘도 모른 채 한 여자를 맴돌았던 그가 찾았던 건, 단지 사랑은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시작되는지, 언제 찾아오는지에 대한 질문이다. ‘우리도 찾을 수 있을까?’ 그렇게 이창동 감독의 네 번째 영화 은 당신에게 삶과 사랑의 의미를 되물어 오고 있는 것이다.

이창동 감독은 이 영화가 ‘하늘에서 시작되어 우리가 사는 땅 위에서 맺어지는 이야기’라 말한다. 그 빛은 밀양에도 서울 청담동에도 강원도 정선에도 돌맹이가 구르는 길가 어디든 있다. 다만, 우리가 삶에 파묻혀 모른 채 하며 살아가는 사이, 신애와 종찬이란 두 남녀는 그토록 오랜 시간을 거치며 아파하며 찾고 싶어했다. 어떻게 해야 행복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해야 사랑할 수 있는지를.

손바닥에 배어나는 땀을 쓸어내며 울다가 웃다가 두 시간이 지나고 나면 어느덧, 스스로 자문케 되는 순간이 올 것이다. 그래서 은 보통의 영화처럼 극장을 떠나는 순간 소통이 끝나지 않는다. 끊임없이 당신의 인생과 사랑과 삶의 가치에 대해 물어오는 오래도록 기억될 영화다. 당신의 삶에서 가장 힘든 순간, 당신 옆에 당신이 발 붙이고 선 땅에 조금만 더 기대어 보라고 말하는 영화다. 희망은 당신 옆에 있다.

【 밀양 소개 다섯 】

“사랑이다 vs 아니다

이해한다 vs 할 수 없다 ”

논란! 시선이 열린 당신의 영화 – 밀양

왜? 신애는 죽은 남편의 고향으로 내려간 걸까? 그녀는 부인하지만, 사실 남편은 그녀를 버렸었다. 종찬은 정말 그녀를 사랑한 걸까? 신애의 아픔은, 그녀의 일탈은 이해될 수 있는 것일까? 종찬식 사랑방식이 과연 현실적인걸까? 그를 아름답다고 해야 하나, 바보라고 해야 하나? 신애가 교도소를 찾아간 행동은 어떤 의미일까? 그래서, 당신이 신애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신애는 그렇게 주변을 맴도는 종찬이를 받아들인 걸까?

5월 24일. 을 본 관객이라면 전화를 통해, 혹은 친구를 만나 이 영화 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자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신애의 아픔에 공감해서 펑펑 울었다고 말할 수도 있고 그런 여자가 과연 있을 수나 있는 거냐고 화를 낼 수도 있다. 이 남자, 송강호의 사랑스러움에 미소짓고 있는 자신의 모습에 웃게 될지도 모른다. 어떻게 그런 여자를 그렇게 사랑할 수가 있는거냐고 불만을 품을 수도 있다. 이창동, 전도연, 송강호... 당신의 가슴 속 잠자고 있는 욕망을 깨워 누군가와 이야기하거나 토론하게 만드는 영화 . 당신은 이 사랑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당신은 두 남녀를 어떻게 받아들이시겠습니까? 당신은 이 영화의 결말을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 이제 당신의 몫으로 남아 있을 뿐이다

【 Production Note 】

대한민국 최고의 연기파 배우 전도연

연기인생 최초로 촬영을 포기하다.

“그 말하기 죽기보다 싫었지만, 하고 나니 잘한 것 같다” _전도연

아이를 데려간 범인의 전화를 받기 위해 신애는 정신없이 전화벨이 울리는 집으로 뛰어들어 온다. 신애가 약속 장소에 돈을 놓고 집으로 돌아와 범인과 통화하는 장면. 통화를 마치고 복받치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아이를 잃은 엄마의 고통을 표현하기 위해 전도연은 안간힘을 쓴다. “아이를 잃은 슬픔에 대한 시작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시작하느냐였는데 그 부분에 대한 부담이 굉장히 컸어요” 막 견딜 수 없는 큰 슬픔을 표현해야 했던 그녀는 연기생활을 시작하고 단 한번도 하지 않았던 당일 촬영 포기를 선언한다. “제가 제 입으로 감독님 이거 오늘 안 될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찍죠.”라고 말하기까지 정말 죽기 보다 싫었다는 전도연. 그 죽기보다 싫은데 죽어도 안 될거 같아 결국, 그날의 촬영을 접을 만큼 그녀의 연기인생을 걸고 일생일대의 최고의 고난이도의 연기를 에서 선보인다. 5개월 내내 고통과 분노속에 살아야했고, 24시간 날이 선 감정을 벼리고 살아야했던 전도연. 혼신을 다해 열연을 펼친 그녀가 이번엔 얼마만큼 전도연을 버리고 신애가 되었을까? 을 통해 최고 아니, 그 이상의 배우로 거듭난 그녀의 연기가 자꾸만 기대된다.

송강호 첫번째 멜로연기,

가장 사랑스러운 캐릭터를 위한 열연

“종찬이는 밸도 없어. 그래도 사랑받을만 해” _송강호

카센터 사장치고는 멋쟁이, 그렇지만 은근히 속물적이면서도 순진한 노총각 종찬. “엉뚱하지만 따뜻한 가슴을 지닌 것이 종찬만의 매력”이라고 말하는 송강호는 병원에 누워 있는 신애의 머리카락 냄새를 맡는 장면만큼 좋아하는 여자와 함께 있고 싶어하는 남자의 마음을 잘 표현한 장면은 없고, 세속적이라 더욱 좋다며 자랑한다. 신애에게 잘 보이려고 교회도 따라 나가고 알아서 주차 안내도 하는데 괜히 몰아세우는 신애앞에 좋아하는 마음을 들키는 것도, 속상한 마음 들키는 것도 싫은 종찬이가 사랑스럽다고, 주차장의 비뚤게 서있는 차에게 살갑게 욕하는 종찬이가 진짜 너무 ‘종찬스러워’ 좋다고 자랑한다. 아이의 사망신고를 위해 홀로 가는 여자가 안쓰러워서 같이 택시를 타려고 애쓰지만 결국 떠밀리고 마는 모습, 그래도 멈추지 않고 뒤따라가는 종찬이를 보고 있으면 은근히 그를 응원하게 되고 저런게 사랑이려니싶고, 그리고 어느 순간 송강호니까 하고 인정하게 된다. 어디에나 있을 수 있는 남자 ‘종찬’ 이지만, 그런 종찬이를 만들 수 있는 배우는 송강호 밖에 없다. 병원에서, 생일날 카센터에서 신경써주는 엄마와의 통화에서 애꿎게 툴툴거리는 종찬이는 사실 엄마한테 미안하다. 더 외로워지기도 하고 다 큰 놈이 엄마 걱정끼치는 것도 마음이 괴롭다. 그래서 화를 낸다. 그게 종찬이다. 표현은 서툴지만 마음만은 따뜻한 남자, 은근하게 배어나오는 그의 애정표현이 종찬만의 사랑법이라고 송강호는 정의한다. 세상에서 이렇게 사랑스러운 캐릭터는 종찬 뿐이라고 말하는 전도연의 극찬처럼 송강호는 종찬을 통해 그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그만의 사랑법을 선보인다.

“어떻게 이렇게 멋진 배우들이

여기에 다 숨어 있었나!”

이창동 감독이 격찬한 속, 신애와 종찬의 주변인물들

어쩌면 진짜 밀양사람들일지도 모르겠다. 인테리어 흉 잡힌 양장점 여자, 약국하는 장로부부, 카센터를 아지트로 맨날 모여도 정겨운 종찬이 친구들… 지방 소도시 어디에든 가면 있을 법한 적당한 농을 즐기고, 누구네 숟가락 잃어버린 소식 하나도 반나절이면 다 알게 되는 식구 같은 사람들…

에서 주연을 제외한 배우들은 모두 스크린 연기는 처음이거나, 일반인들이다. 의 조연배우 오디션을 거쳐간 배우들만 무려 3~4천명. 우연히 실제 다방레지가 필요해, 즉석 오디션을 보기도 하고 실제 카센타 주인, 실제 동사무소 직원이 등장하기도 한다. 그들은 완벽하게 밀양 사투리를 구사하며, 절대로 ‘밀양’스럽게 또는 아주 ‘생활스러운’ 얼굴을 하고 있다. 그렇게 해서 영화에 배치된 모든 배우들은 완벽하게 밀양의 일부가 되어있다.

그 중에 특히 눈에 띄는 인물들이 있다. 약국 강장로 이윤희, 부동산 신사장 김종수, 목사 오만석, 친구 김영삼, 일명 ‘울산 형님들’이라 불리운 이들이다. 그 지역에선 나름대로 받을 상 다 받아 본 베테랑 연극 배우이지만 영화는 처음인 분들. 현장에서 젊은 사람들 못지않은 열정으로 연기에 임해 현장 스탭 뿐 아니라 감독님의 높은 지지를 얻었다. 이런 이들을 두고 이창동 감독은 “어떻게 이런 멋진 배우들이 다 여기 숨어 있었나!” 라는 격찬을 하기도 했다. 오만석은 자신은 을 찍고 있는 요즘이 자기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이라며 울산에서 밀양을 넘어올 때는 너무 행복해 눈물이 날 지경이라고도 말할 만큼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동네 아줌마 친구들의 연기 또한 대단했다. 그녀들은 베테랑 배우들도 이해하기 힘들다는 이창동 감독의 연기 주문에 따라 대단히 일상적이고 평범한 생활의 연기를 보여 준다. 그 중 약국 김집사 역의 김미향은 신애에게 처음으로 신앙을 얻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이지만, 대단히 실제 옆집 아줌마 같은 현실적인 인상을 심어준다. 현재 그녀는 대구 연극판에서는 꽤 알아주는 중견 배우인데 이창동 감독이 대구에서 연극활동을 할 때, 연출자와 배우 사이로 만났던 오랜 인연을 가진 배우이기도 하다. 젊은 신도 중 한명인 박명숙 역의 장혜진은 의 오디션에 왔다가 떨어져 연기의 뜻을 접었던 경험이 있었지만, 이번 에서 다시 한번 이창동 감독님과 연을 맺었다. 그런 그녀는 “감독님 때문에 연기를 접었다가 감독님 때문에 다시 연기를 시작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울산 형님들만큼이나 이 관록있는 ‘아줌마 배우’들의 치열한 연기경쟁도 대단했다고 한다. 완벽하게 밀양에 물들어 밀양의 일부가 된 이들. 이들이 있어 영화 은 ‘진짜 현실’이 되어 더욱 빛이 난다.

을 빛낸 진짜 밀양과 밀양사람들

“감사합니다”

스타배우도, 감독도 그리고 60여명의 스탭들도 늘 그곳에 있었던 사람처럼 편하게 일할 수 있게 해준 든든한 백그라운드 밀양. 5개월간의 촬영 기간 내내 아파트와 모텔을 진지로 머물렀던 밀양은 영화 을 완성시킨 든든한 제 3의 주인공이다.

촬영을 위해 교통 신호 조정뿐 아니라 도로포장공사까지 연기시켜주며 물심양면으로 도와준 밀양시청은 의 또 다른 연출부였다. 또한 수많은 아마추어 연기자들은 전도연과 송강호에 뒤지지 않는 연기력(!)으로 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주었다. 동사무소 직원으로 전도연과 연기대결을 펼치며 이창동 감독으로부터 “배우한테 시키면 이렇게 못해”라며 칭찬받은 ‘진짜’ 동사무소 직원, 형사처럼 생겼다는 이유로 경찰 역할을 훌륭히 해내신 모텔 사장님, 우연히 지나가다 송강호, 전도연 싸인만 받고도 훌륭히 행인 역할 해준 밀양 주민 모두 의 작지만 눈부신 빛이 되어 주었다. 그리고 의상팀과 소품팀에게 집에 있는 옷가지와 온갖 잡동사니들을 빌려주신 밀양 주민들 덕에 세트지만 더욱 현실적인 준피아노, 종찬의 카센타가 완성될 수 있었다고.

그리고, Secret Sunshine을 소개합니다

‘빛이 빽빽하게 모인 곳’이란 이름 그대로 밀양은 빛의 양이 굉장히 많고 강한 곳이다. 그리고, 늘 그랬지만 영화 이기에 더욱 더 ‘밀양’ 속 숨어있는 햇빛을 찾아내는데 욕심을 부렸다. 장면 하나 하나 카메라는 배우의 숨겨진 표정, 연기와 더불어 햇빛을 찾아다녔다. 인공 조명 대신 자연스러운 햇빛을 기다리고 담아내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따랐고 실제로 많은 장면들에서 감독, 배우 그리고 스텝들도 햇빛 하나에 서둘렀고 햇빛 하나에 촬영을 접어야만 했었다. 특히 영화의 엔딩장면은 아무렇지 않으면서도 가장 극적으로 햇빛이 등장하는 장면이었다. 햇빛이 가장 좋은 오후 1시에서 2시 사이라는 한정된 시간 속에서 숨겨져 있는 햇빛을 찾으려는 감독과 스텝들은 촬영의 마지막이자 영화의 마지막 엔딩에서 오랜 기다림 끝에 ‘secret sunshine’ 의 명연기를 볼 수 있었다.

지구 반바퀴를 돌아

아르헨티나 뽕짝이 날아왔다!

이질적인듯, 그러나 친근한 멜로디

주제가 Criollo’ 작곡한 ‘크리스띠안 바쏘’

듣고 있으면 가슴이 절로 흐느낀다. 아니, 기분이 좋아 흥분이 되는 것 같기도 하다. 말로 할 수 없는 외로움과 그리움이 묻어나는 듯하지만 결국 긍정적인 기운으로 핏줄을 타고 심장에 닿는다. 영화의 오프닝곡이자 주제곡 ‘종찬 테마’로 쓰인 ‘크리오요(Criollo)’ 이다. 이창동 감독은 2001년 부에노스아이레스국제영화제에 심사위원으로 참석했을 때, 한 스탭에게 음반을 선물받았다. 바로 부에노스아이레스 출신의 작곡가이자 여러 장의 음악앨범 활동과 영화 광고 음악 작업을 해온 크리스띠안 바쏘의 솔로 1집인 ‘프로파니아 (Profania)’. 밀양을 촬영하던 중 우연히 듣게 된 곡이 바로 크리오요(Criollo)’이다. 실제로 송강호씨가 주제가를 매우 좋아해 현장에서 즐겨 들었다는걸 전해들은 크리스띠안 바쏘 감독은 어느 지역이나 살아가는 곳의 정서나 사람들의 감정은 유사하다고 말하며 이번 작업에 대해 큰 만족을 표했다. 지구 반대편에서 두 번이나 날아와 100여곡의 음악 작업끝에 본인의 오리지널 곡과 신곡 작업까지 총 3편의 음악으로 에 합류한 크리스띠안 바쏘. 종찬 말처럼 어디든 사는데는 다 똑같다.

밀양 Trailer Play Online

밀양 Actors

밀양 Photo

밀양 Related

덤 머니 Dumb MoneyPlay Online
덤 머니
Dumb Money
코미디,드라마  미국
Jan,17 In Theaters
외계+인 2부 NonePlay Online
2부 None
한국
Jan,10 In Theaters
인투 더 월드 MigrationPlay Online
인투 더 월드
Migration
애니메이션,가족,액션,어드벤처,코미디,판타지  미국,프랑스,캐나다
Jan,10 In Theaters

밀양 Comments (29)

SHPCfScyWY8zE1v
SHPCfScyWY8zE1v
다시 보니 새삼 전도연의 연기력이 놀랍네요
dWk4EdkVj9GKCLx
dWk4EdkVj9GKCLx
많은 생각을하게 되네요
W7XnRKQ7IRxGuAw
W7XnRKQ7IRxGuAw
좋은 영화를 넘어 훌륭한 영화입니다. 연기 연출 시나리오 모두 좋아요.
Chester
Chester
사랑 또한 믿음의 변화구
Felix
Felix
인간이 인간을 구원할 수 있다. 인간애가 최고의 가치이다...
김기덕 피에타랑 하고 싶은 이야기는 같은데 표현하는 방법이 이렇게 다르네요.. 명작 입니다.